Print

▶ 19명의 젊은 아티스트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아트마켓

▶ Art For Everyone! 젊은 아티스트들의 신선한 작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기회

▶ 각기 다른 개성으로 연출된 작가들의 공간에서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시간

 

참여작가

1부: 김재유, 박다혜, 신제헌, 임지민, 정희정, 조이경, 최승윤, 한수정, 허남준, 황도유

2부: 가수정, 김민희, 김유미, 김혜나, 박민우, 박윤지, 이은영, 이정빈, 정재환

 

2014년 10월 29일부터 김리아갤러리 청담점에서 “마중물아트페어”가 개최된다. 19명의 젊은 아티스트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갤러리 안의 작은 아트 페어 형식으로 작가와 소통하고 그들의 신선한 작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기회이다.

<Majoongmool l 마중물>

[명사] 펌프질을할때물을끌어올리기위하여위에서붓는물

다음 사람을 위해 한 바가지의 물을 떠 놓았던 마중물처럼 젊은 아티스트들에게 꿈을 위한 시작의 기회와 동기를 부여하고자 2014년 10월, 제1회 마중물 아트마켓이 김리아갤러리 청담점에서 열린다. 기존의 아트페어는 여럿 갤러리들의 참여로 인한 부스 전이라면, 마중물 아트마켓은 작가들 개인이 참여하여 주체가 되는 미술 장터이다. 마중물 아트마켓은 작가와 관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누구나 미술작품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신진작가에게는 ‘셀프 프로모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작가로서의 시장적 가치를 본인 스스로 고려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대부분의 작가가 전시기간 5일 동안 갤러리에 상주하면서 직접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방문하는 관객들과 소통하게 된다.

1부 전시에는 참여 작가 허남준 작가의 페인팅 퍼포먼스가 갤러리 외부에서부터 진행되어 대중들에게 좀 더 쉽게 갤러리 공간을 열어둘 예정이다.

<작가의작품을가지다>

요즘, 인테리어나 홈 데커레이션이 대중에게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누구나 내 공간을 아름답게 또는 나의 개성이 드러나게 꾸미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예술작품 한 점이 집 전체 분위기를 바꿔주는 힘이 있다는 전문가의 말들은 멋진 인테리어 사진을 보고 있으면 쉽게 깨달을 수 있다. 우리 집 거실에도 작품 하나를 걸고 싶은데, 막상 그림을 사려 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하다. 온라인에서 가격비교를 할 수도 없고 말이다. 그림은 갤러리에서 판매한다고 아는 사람도 막상 갤러리에 들어가서 그림을 사서 나오기가 어렵다. 내가 어떤 작품을 좋아하는 지도 모를뿐더러, 갤러리의 정숙한 분위기에 압도되어 그냥 나오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용기를 내어 가격을 물어보면 상상을 초월하는 작품 가격에 그냥 포기하게 된다.

마중물 아트마켓은 기존의 삭막한 전시회가 아니다. 김리아갤러리 메인 1층 전시장에서는 마치 시장에서처럼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한 번에 볼 수 있고, 작가들과 관객들은 작품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북적거리는 장터가 될 것이다.

김리아갤러리는 작가의 작품을 구매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비싸고 좋은 그림도 있겠지만, 젊은 작가의 열정과 창의적인 생각을 담은 작품을 손쉽게 사적인 공간에 들여놓을 수 있다. 그로 인해 가족, 친구들과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는 시간이 예술의 일부분이 될 것이다.

이번 전시의 2층 공간은 10만원대부터 시작되는 참여 작가들의 드로잉작품으로만 전시될 예정으로 실제 작품을 구매해 내 공간에 놓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관객과대화하다>

젊은 아티스트로서 갤러리나 미술관에서 전시를 하게 되면 관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음을 알게 된다. 대중이 내 작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다, 갤러리, 미술관 관계자들의 학구적인 평을 듣는 일이 더 빈번하다. 하지만 예술가로서 시장적 가치를 고려한다면, 대중의 생각을 듣는 일도 중요하다. 대중의 생각대로 본인의 작품을 바꾸어서는 안 되겠지만, 작가로서 때로는 내 작품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의 의견을 듣고 나의 사고와 접목시켜 보는 일은 중요할 것이다. 마중물 아트마켓은 이러한 소통의 장을 펼치고자 한다. 작가는 대중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고, 그들의 다양한 일상의 이야기 속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Installation View

Print

 

Selected Work

[portfolio_slideshow exclude=”478,479″]